들어가기전
이 레포트는 21년 12월에 대학교 학부생 2학년 신분으로 생산시스템설계 수업에서 작성한 것으로 뒤늦게 올린다. 본 레포트는 산업공학 관점에서 바라본 테슬라 기가팩토리의 모든 프로세스(?)를 조사하고 작성한 것으로 특정 지역의 기가팩토리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모든 지역의 기가팩토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예전에 작성했던 레포트이기에 이때 당시까지의 정보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 당시엔 테슬라 기가팩토리가 다 지어진 상태가 아니었음을 알고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About Tesla Gigafactory
기가 팩토리는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전기배터리, 솔라 패널(ESS)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네바다, 뉴욕, 상하이, 베를린, 텍사스에 위치한다. 기가 팩토리의 목표는 최대한 많이 생산하는 것이다. 이런 목표로 기가팩토리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건축물에 비해 빠르게 건설하였다. 공장의 대부분 공정이 자동화 되어있다. 공장내 면적 이용을 극대화하여 이용하기 위해 기계들간의 간격이 아주 좁고 기계들의 배열을 최적화 하였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공장위에 솔라 패널(ESS)를 깔아 건물 전체에서 사용되는 에너지가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재생에너지와 동일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가장 큰 특징이자 다른 공장과 차별점은 생산모델중 비효율적인 공정이 있다고 생각될 시 그 공정을 로봇 프로그래밍을 통해 생산방식을 바로 바꾸고 피드백이 가능 하다는 것이다.
Production System Description
기존의 기업들이 하청업체를 통해 부품 조달과 사소한 공정을 했다면 테슬라는 대부분의 공정을 내재화하여 생산성은 높이고 물류비는 감소시켰다. 또한 테슬라의 제조 과정은 대략 75%가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성 되어있다. 제조 과정에서는 모델3, 모델Y의 밑 부분을 기존 70개 부품들을 용접하는 방법에서 2개의 조각으로 다이 캐스팅하는 기가프레스 머신으로 탈바꿈하였다. 이런 특징들로 테슬라는 더 정교하고 빠르게 자동차 생산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캐스팅 공장이 단순화되면 조각난 부품을 용접하던 CNC머신들이 필요 없게 되어 공장의 바디샵 규모를 30%정도 줄일 수 있다.
이런 파격적인 생산 시스템들로 테슬라는 매년 대략 50%이상의 생산량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게 된다. 곧 건설이 완료될 기가 팩토리4, 5와 생산량에 아주 큰 영향을 줄 기가프레스 머신을 더 투입한다면 생산량은 대폭 증가할 것이다. 실제로 기가 베를린의 설계 도면을 보면 총 8대의 기가 프레스를 설치하겠다고 되어있다. 이렇게 된다면 하루에 8000대의 부품이 생산될 것이다.
Production System Description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조선소에서 최초로 대량생산 개념의 생산기술을 사용한 Lingotto 설계이론과 21세기 첨단 자동화 기술을 접목한 것이 바로 기가 팩토리의 설계이론이다. 기가 팩토리는 5층 높이로 1~4층까지 각층마다 다른 자동차 부품을 순서대로 조립하고 생산을 빠져나온 차들은 5층으로 가게 된다. 웅덩이 트랙, 자갈트랙과 같은 대략 6개의 테스트 트랙을 통해 자동차의 테스트를 하게 된다.
기가 팩토리의 자동차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다.
1. AGV 트림 프로세스 이동 및 트림 조립
2. 로봇 루프 조립
3. 운전석 모듈 배선 작업
4. 운전석 모듈 조립
5. 로봇 시트 클램프 및 시트 운송
6. 로봇 시트 조립
7. 로봇 시트 클램프 분리후 윈드쉴드 클램프용 클램프 장착
8. 윈드 쉴드(유리판) 본드 도포
9. 전면 윈드 쉴드 조립
10. 전면 윈드 쉴드 조립
11. 트림 AGV에서 새시 조립용 컨베이어 이송
12. 모터외 구동부 조립
13. AGV 배터리 팩 이송
14. 배터리 팩 조립
15. 차체 새시 조립 컨베이어에서 외장품 조립 AGV로 도킹
16. 범퍼외 외장품 조립
17. AGV 와 완성 차량 분리
18. 완성 차량 TEST 프로세스 이동
19. 운행 테스트 후 출고 공정
Industrial Robots
기가프레스
테슬라 만의 세상에서 가장 큰 기계인 기가프레스를 소개하겠다. 자동차 전면, 후면을 기존엔 왼쪽 방식인 대략 70개의 부품들을 볼트로 쪼이거나 용접하여 생산하였다. 기가프레스는 다이 캐스팅 방식으로 알루미늄 합금소재에 6000톤의 압력을 가해 단 두개의 피스로 추출한다. 이를 통해 생산성은 급진적으로 개선이 되며 조각조각 붙이던 것에서 완전한 일체형 구조물이 되어 바디 강성 또한 좋아지게 된다. 해당 기계를 통해 한번의 캐스팅으로 용접없이 80~90초내에 모델Y의 전면, 후면 바디를 생산한다. 이 장비 1대로만 하루에 1,000개의 바디를 생산할 수 있다.
기가프레스는 이탈리아의 IDRA라고 하는 프레스 머신 제작업체에 의해서 주문 제작되었다. 테슬라는 현재 2피스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1피스로 만들어 지게 하는 설계단계에 있으며 더 나아가 장난감 자동차처럼 발치 한 대를 한방에 찍어내는 12,000톤급 모델도 계획하고 특허를 낸 상태이다. 이 기계는 생산 소요시간의 약 25%를 감소시키며 가동 중지 시간도 10%로 감소시킨다. 또 사이버트럭을 다이 캐스팅으로 만들 수 있는 8,000톤 기가프레스 머신도 주문한 상태이다.
KUKA ROBOTS
5개의 정밀한 작업을 하기위해 만들어진 로봇이다. 용접 접착제를 리벳으로 고정하고 라인의 한 부분의 조각을 이동시킨다. 프로세스 처리가 빠르며 정교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개조가 용이한 제조 셀에서 4개의 로봇이 몇 초 내에 부품을 접합한다
AGVs
어댑트의 이송로봇
배터리와 조립 부품 같은 물품을 운반할 수 있는 자율주행 로봇이다. 이 이송 로봇은 바닥에 설치된 자석이나 내비게이션용 비콘으로 운송되는 방식이 아닌 디지털맵에 따라 공장을 이동하며 물건을 이송한다. 이 때문에 사람과 장애물을 알아서 피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SMART CARTS
트림 조합라인 AGV로써 루프 조립, 시트 조립, 윈드 쉴드(유리판) 조립등을 담당하는 로봇들에게 자동차 본체를 실어 공정의 순서에 맞게 나르는 역할을 한다. 공정이 마무리되면 AGV의 지그가 상승되며 컨베이어 클램프에 인계한다.
새시 조립용 컨베이어
바디를 컨베이어 위로 고정시켜 차체 아랫부분에 들어가는 배터리 팩을 조립할 때 사용된다.
CNC
Fanuc M2000ia
이 컴퓨터 수치제어 공작기계(CNC)는 절삭공구의 정밀한 조작과 첨단 금속 가공이 가능하다. 기존 로봇보다 4배나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 헤비급 장비는 6개의 축을 통해 최대 2.3톤의 무게를 일주일 동안이나 들어올릴 수 있다. 도달 거리는 최대 4.7m의 거리를 제공한다. 무거운 부품을 취급하고 팔레타이징하는데 이상적이므로 자동차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다. 팔의 슬림한 디자인 덕분에 좁은 공간에 접근하는데도 문제가 없다.
Design Consideration
전통적으로 차체의 재료는 강철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테슬라는 기가프레스의 다이 캐스팅을 하려면 몰드 양쪽에 전체적으로 동일한 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알로이(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 기존에 없었던 초대형 몰드 이기 때문에 주조 과정에서 깊이 같은 것이 발생하지 않게 적정 온도에서 몰드 내부를 잘 채울 수 있는 유동성을 갖추며 차량이 요구하는 자석, 강성을 잘 유지하는 혁신적인 알로이를 사용해야한다. 이런 재질의 알로이를 테슬라의 형제 기업인 스페이스X에서 개발을 했다. 테슬라 특허 알로이의 성분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먼로 어소시에이츠 대표인 샌디 먼로가 말하길 테슬라는 알루미늄 합금 중 남들이 섞지 않는 소량의 희토류를 섞어 놨는데 이것이 차체가 좀 더 가벼워질 수 있게 만든다고 추측하였다. 테슬라는 사내에 자체 재료 공학 전문 연구개발팀을 운용 중인데 이는 다른 회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조직이다. 이것이 테슬라를 더 혁신적이고 차별적이게 만드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알루미늄소재는 공정과정이 매우 까다롭다. 용융 알루미늄으로 주물기를 채워야 하기 때문에 부품 크기가 클수록 열을 가해 형태를 만드는 데 더욱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 부품이 얇을수록 알루미늄이 주물기에 다 채워지기 전에 식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을 추가로 가하면 다음 생산 공정에 진입하기 전 냉각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고 알루미늄을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냉각하면 부품 형태가 변형될 수 있고, 형태가 일관적이지 않으면 충돌 테스트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부품 비용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Material Handling Equipment
크레인
코일링된 알루미늄을 언코일링 머신까지 옮긴다. 무게는 20,000LBS까지 들 수 있다.
언코일링 머신
코일링 되어있는 알루미늄을 두루마리 휴지 풀듯이 풀어주는 기계이다.
진공 흡착 이송
레이저 커팅된 알루미늄판을 흡입하여 들어올리는 진공 흡착 기계이다. 들고 난 후 컨베이어 벨트까지 이송시킨다.
컨베이어 벨트
진공 흡착 이송 기계로부터 받은 알루미늄판을 컨베이어를 통해 흘려보내서 프레싱 기계로 운송하는 역할을 한다.
Unitizing and Storage
알루미늄 코일들은 공장의 제일 시작점부분에서 사이즈 별로 보관된다. 바닥에는 코일이 굴러가지 않도록 발판이 설치 되어있다. 코일이 필요할 시 위의 크레인을 통해 바로 공정과정으로 운송된다.
알루미늄 코일을 금형 센터에서 여러가지 부품들로 만든 후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직원들의 손으로 사진처럼 부품들을 모아 놓는다. 금형 센터는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주일 분의 부품을 찍어낸 뒤 다른 부품의 생산을 위한 설비로 교체한다. 이렇게 만든 패널은 창고에 보관했다가 공장의 차체 센터로 옮겨 일체형 차대 조립에 쓰인다.
테슬라의 프리몬트 공장과 기가 팩토리들의 위치를 보면 공통점이 다 해안가로부터 가까운 위치에 있다. 또 세계에서 기술력이 빠른 나라들로부터 가까운 유럽(독일), 아시아(중국), 미국(프리몬트, 네바다, 텍사스)에 위치해 있다. 이것은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많은 나라들과 가깝고 수출에 용이한 해안 지역이라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선박을 이용한 운송
공장에서 완성된 자동차들은 여러나라에 수출되기 위해 항구로 이동된다. 테슬라의 모델3, Y의 수요가 많아지는 만큼 선박수도 상하이 와이가오차오 항구 기준 12척에서 20척 이상으로 증가됐다. 운송 선박을 늘려 생산·인도량도 같이 올라갔다. 테슬라는 현대글로비스 선박과 파나마 국적 화물선 등을 활용해 제품을 운송하고 있다.
자동차 운송 트럭
선박으로 수출된 자동차들은 자동차 운송 트럭에 실려 도착지까지 이동한다. 트럭 한대당 11~12대 정도의 차량을 운송할 수 있다. 차를 실어 나를 때도 도착장소에서 내릴 차 순서를 고려해 배치해야 한다.
Functions of Automation
기가 팩토리의 슬로건은 기계를 만드는 기계로 슬로건과 걸맞게 공장의 75%가 자동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생산비용의 10%인 와이어 하네스 및 일반 조립만 사람이 제작하고 나머지 공정 과정은 전부 로봇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진행된다. 테슬라의 대표인 일론 머스크는 과도한 공장 자동화 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오히려 생산성이 감소했다고 말하였다. 따라서 공장의 자동화 시스템 구축할 땐 사람과 기계의 적절한 조화가 중요하다.
전기 자동차의 생산성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부분은 바로 전기차 배터리이다. 배터리를 얼마나 빨리 생산 하느냐에 따라 전기차의 생산량이 달라진다. 이런 특성으로 배터리를 대량 생산하며 정교하고 빠르게 생산해야 하게 때문에 배터리 공정 과정의 90%가 자동화 되어있다. 테슬라는 배터리 중에서도 생산성이 높은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한다.
1. 테슬라의 독점 배터리 셀 공급망인 파냐소닉에서 테슬라로 AGV를 통해 배달한다.
2. 이송된 베터리 셀을 배터리 셀 전용 라인을 통해 로봇공정으로 이송한다.
3. 이송된 배터리 셀을 로봇 팔을 통해 240개의 배터리 셀을 1개의 배터리 모듈로 만든다.
4. 이렇게 만들어진 배터리 모듈 12개를 로봇을 통해 배터리 팩 1개로 조립한다.
5. 완성된 배터리 팩을 창고에 AGV로 이송한다.
6. 배터리 팩을 AGV를 통해 창고에서 차체 조립 공정으로 이송한다.
7. 로봇이 차체와 배터리 팩을 결합시킨다.
Automation Mechanisms
양극재를 필름에 바르는 공정으로 드라이 공정에 맞게끔 양극재 파우더를 필름에 별도로 자동화되어 가공을 해주는 공정이다.
전극 공정으로 양극재가 발린 필름(동박)이랑 극판(알루미늄박)을 결합시켜주는 자동화 공정이다.
진공포장 공정으로 캔에 와인딩된 젤리롤을 넣고 위 아래를 패킹해주어 진공상태로 만들어주는 자동화 공정이다.
충·방전 공정으로 배터리 셀의 충전, 방전을 반복하여 불량 상태를 감별하는 마지막 배터리 공정이다. 이 공정 역시 자동화 공정이다.
Advanced Automation Functions
와인딩된 젤리롤을 트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운송 장비로 여러 각종 센서로 향한다. 이 운송장비를 따라 젤리롤은 전극의 사행 방지 및 텐션 자동조절 센서, 스크랩 및 이물 판단 및 제거하는 센서, 불량 극판 자동 검출 및 배출 센서로 향한다.
사진의 우측 상단 센서는 젤리롤이 들어갈 캔의 내부에 이물질이 있는지 검사를 하고 불량품 캔을 검출해주는 기능을 한다.
사진의 중간 하단 부분의 센서는 진공 포장된 캔을 스캔하여 진공 포장이 덜 된 불량품을 검출해주는 기능을 한다.
Automation Types in Mass Production
테슬라가 전세계의 리튬-아연 배터리의 60%이상의 생산량을 달성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원통형 배터리 타입을 선택하고 공정의 90%를 자동화했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로드러너라는 자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Maxwell 기업을 인수하여 건식 극판 기술을 통한 원통형 배터리를 대량 생산할 수 있었다.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과정을 보면 굉장히 빠른 것을 볼 수 있다. 이 공정 과정은 통조림 공장에서의 식재료 가공이나 병 공장에서 음료를 만드는 공정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런 공정 과정 덕분에 배터리 셀 제조 비용을 56%나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Types of Manufacturing Systems in the Factory
기가 팩토리의 가장 큰 특징 중하나는 바로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자동화 시스템 구축이 잘 되어있다는 것이다. 알루미늄 사출, 용접은 물론이고 윈드쉴드(유리판) 본딩 및 부착, 차량용 시트 결합도 자동화된 로봇들에 의해 공정 된다.
이런 기가 팩토리의 컴퓨터 클러스터링을 통한 제조 자동화 시스템과 여러가지 싱글 스테이션 셀들은 테슬라의 생산성을 높임과 동시에 원가 절감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위 사진을 보면 기가프레스의 워크 스테이션이 컨베이어 벨트를 기준으로 2*4 형태로 나뉘어 있다. 기가 프레스의 공정은 컴퓨터 클러스터를 통한 완전 자동화된 기계 셀들이다.
1. 기가 프레스에 알루미늄을 넣고 다이 캐스팅을 한다.
2. 사출된 차체 부품을 로봇 팔이 냉각수에 넣게 된다.
3. 완성된 부품을 로봇 팔을 통해 컨베이어 벨트에 이동시킨다.
4. 컨베이어 벨트가 다른 워크 스테이션이 있는 셀로 이동시켜 공정을 한다.
Level of Automation in Production Machines
기가 팩토리의 제조 라인은 굉장히 많다. 따라서 어떤 물건을 생산하는지에 대한 스테이션 셀마다 자동화 수준이 다르다. 대량생산을 해야 하는 전기차 배터리와 차체 알루미늄 부품들은 완전 자동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반면 차체 내부 조립 과정에서 AGV가 차체를 들고 여러 워크 스테이션으로 가게 되는데 조립의 50%가 사람의 손으로 직접 조립되는 수동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통 용접, 도색, 코팅, 배터리 팩 결합, 차량용 시트 결합, 윈드 쉴드(유리판) 본딩 및 부착 등의 공정은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작업이 되고 배선 연결, 차량 문 고무 결합, 매트 부착과 같은 일들은 수동화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차의 조립이 완료되면 직원이 직접 운전하여 차량 테스트를 진행한다.
Computer Control System
HMI – 기가 팩토리에선 화낙, 쿠카와 같은 아주 다양하고 많은 CNC 머신들을 토대로 막대한 데이터들을 컨트롤한다. 엔지니어들은 CNC 머신에 달려있는 HMI로 머신을 컨트롤하게 된다.
MES – MES를 통해 제품 생산 활동에 대한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고 제어하게 된다. 공장의 레이아웃을 최적화하고 각 공정이 실행될 때마다 생성되는 자산 데이터, 제조 데이터, 전사적자원관리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들을 실시간으로 추적, 제어하며 각 공정의 셋업 시간 단축, 정확한 비용 정보 파악 기계 가동 시간 증가, 폐기물 감소, 재고 관리 개선을 통한 생산성을 최적화하고 스케줄링 하게 된다.
QC – 테슬라의 고질적인 문제의 부분이다. 기가 팩토리에선 여러가지 QC 센싱 머신들과 인력들을 고용해 관리 중이지만 아직까지 많은 생산성에 비해 품질 관리 부분이 많이 미흡하다.
Human Roles in the Factory
테슬라의 실수
기가 팩토리는 새로운 제조 시설을 완전 자동화로 인간이 필요 없도록 설계하였다. 모든 일이 순조로웠다면 테슬라는 인공지능 로봇으로 주당 5000대의 모델 3 전기 자동차를 생산해 급증하는 수요를 따라잡았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일주일에 단지 2000대를 생산하는 데 그쳤다. 로봇끼리 프로세스 오류로 인해 생산속도를 오히려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계와 사람의 조화
사람 직원을 대체하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직원들이 기계와 함께 일하도록 배치할 때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이런 협업관계에서 사람은 기계가 더 나아지도록 하고, 기계는 사람들이 단계적으로 성과를 개선할 수 있게 한다. 자동화와 인공지능이 대폭 증가하지만 그만큼이나 인간의 역할 역시 중요 해진다. 테슬라는 직원들에게 이런 기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기도 한다.
기가 팩토리 내의 구성원들
기가 팩토리에서는 장비 유지보수 책임자, 로봇 엔지니어, 컴퓨터 비전 과학자, 딥러닝 과학자, 머신 러닝 시스템 엔지니어, 배터리 알고리즘 엔지니어, 센서 융합 객체 추적 및 예측 엔지니어 등 로봇공학 지식과 엔지니어링 스킬을 갖추고 배터리에 관련된 지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다.
Interpretation and Improvement
기가 팩토리는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제조형을 선보인다. 확실히 혁신적인 기업인만큼 자동화 부분, 대량 생산부분, 기계 설비 부분, 에너지 활용 부분 등 세계 최고이자 새로운 선구자 역할을 잘 해주고 있다. 특히 놀랐던 부분은 차체를 다이 캐스팅 방식으로 사출하는 기가 프레스가 인상적 이였다. 더 나아가 앞으로 모두 연결된 차체를 다이 캐스팅 방식으로 사출하는 기가 프레스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기대가 된다.
다만 한가지 아쉬웠던 부분은 가장 고질적인 문제인 테슬라 전기 자동차의 품질 부분이다. 상당히 많은 소비자들이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품질부문에 대해서 컴플레인 건 것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생산의 수만큼 감당할 수 있는 품질의 자동차를 만들어야 하는데 품질 부분이 생산 부분의 퀄리티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보니 이 품질 부문에 조금 더 신경을 쓰고 개선해야 할 것이다.
지금 아직 덜 지어진 기가 팩토리 4, 5가 곧 있으면 완공이 될 예정이다. 하지만 지금 채용된 직원들의 수는 공장을 돌리기 턱없이 부족하다. 물론 테슬라의 원하는 기업 인재상이 아주 퀄리티 높은 고급 인력들이라 채용이 어렵지만 빨리 공장을 가동시키고 직원들 교육을 시키려면 고용을 많고 빠르게 해야 할 것이다.
References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RQHBR3rjGXM How Model 3 gets made
https://www.youtube.com/watch?v=8_lfxPI5ObM How the Tesla Model S is Made | Tesla Motors Part 1 (WIRED)
https://www.youtube.com/watch?v=VxL3GtDE22M&t=216s Tesla Model S - Production [CAR FACTORY]
https://www.youtube.com/watch?v=YVqlZO7tHFE&t=1s Electric Car Quality Tests | Tesla Motors Part 3 (WIRED)
https://www.youtube.com/watch?v=zB8_HbrxUi8&t=51s Making Batteries
https://www.youtube.com/watch?v=ib1KKHGYmLQ Tesla Gigafactory 1 - Full factory Tour - Gigafactory opening, Nevada
https://www.youtube.com/watch?v=yUVuiZUhbyA&t=41s Tesla China - Shanghai Gigafactory production line
https://www.youtube.com/watch?v=-Ds1xV7M2gI&t=10s Tesla Gigafactory 3 Shanghai | Official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4Y101uDg18U Inside The High-Tech Tesla Factory | Mind Blowing Facts
https://www.youtube.com/watch?v=gka9_r-c_rw&t=1s Tesla CEO Elon Musk calls Model 3 assembly line "'Westworld' for cars"
https://www.youtube.com/watch?v=xvtWk-kMwlY 테슬라 공장에 대한 역사에 알아보자! 기가팩토리1,2,3,4,5 [테슬x로그]
https://www.youtube.com/watch?v=rQjwbPdopTc&t=5s 테슬라 기가팩토리1 발표회 [한글자막]
https://www.youtube.com/watch?v=vlsaEJeU5JQ 샌디 먼로 먼로어소시에이츠 대표 인터뷰
https://www.youtube.com/watch?v=8_RvjgVMzIs 테슬라75%완전 자동화공장 충돌안정성 최고점 달성 (오늘의 테슬라 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2C7qHpXDVjo 테슬라 기가프레스, 카피가 가능할까? / 테슬라 '비밀병기' 기가프래스 분석! / 기가 베를린에 설치될 기가프레스와 생산량은?
https://www.youtube.com/watch?v=O5A5N6YppjU 차를 만드는 전혀 다른 방법 - 테슬라 기가프레스와 싱글피스 캐스팅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kBcygtMUNE CNBC 영한자막 | Tesla 테슬라 기가 팩토리는 어떤 모습 일까? | 경제+영어공부
https://www.youtube.com/watch?v=8ijY6dFlGew 테슬라 기가프레스 2탄 - 최근 유출된 모델Y 프론트 캐스팅과 함께 기가프레스 공정이 얼마나 잘 준비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Rqb_a7tf-g 장난감 처럼 자동차를 찍어내는 테슬라 기가프레스 12,000톤급 등장 암시 / 일론 머스크의 꿈이 이루어지나? 진정한 싱글피스 캐스팅 / 12K Single Casting
https://www.youtube.com/watch?v=kJTIn_l3LpU 테슬라 배터리 밀리언마일? / 4680 배터리 생산과정 공개/ 테슬라오디오 파트너 DSP 컨셉? / 테슬라의 성공은 아시아에 달렸다
https://www.youtube.com/watch?v=T0gfJDCvAM0 테슬라 '기가 베를린' 4680 배터리 공개! / 기가 베를린 공장 내부영상 / 45초에 테슬라 1대 생산현장?
https://www.youtube.com/watch?v=AqTu-9m--oE 테슬라 신기술 : Maxwell 배터리
기사
https://www.theguru.co.kr/mobile/article.html?no=13753 미래 車공장은 이런 모습?… 테슬라, 中기가팩토리 생산라인 공개
https://theguru.co.kr/mobile/article.html?no=16356 테슬라, 독일 기가팩토리 배터리 제조 인력 채용…4680셀 양산 시동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006037#home ‘로봇이 만든 전기차’ 과욕으로 생산 차질, 테슬라는 지금 …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708281549676520 테슬라 기가팩토리, 이렇게 만들어진다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274 테슬라 '기가팩토리'에 투입되는 로봇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0/07/2020100701574.html 산업용 로봇 세계 1위 日 화낙 일군 이나바 회장 타계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00922001300 [배터리데이] 머스크 "알루미늄 부품, 새로운 장애물...생산 가속화에 어려움
https://www.theguru.co.kr/mobile/article.html?no=27913 테슬라, 상하이팩토리 물량 증가에 추가 선박 투입
https://www.sedaily.com/NewsVIew/1Z2SCWGI2P 테슬라, 공장가동 승인 받았다
https://www.itworld.co.kr/news/207322 “현대 산업 현장의 컨트롤 타워” MES의 이해
기타
https://www.hbrkorea.com/article/view/atype/ma/category_id/2_1/article_no/1219 AI로 돌아가는 공장에서도 인간의 일자리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
https://www.venturesquare.net/730300 테슬라의 경쟁력 기가팩토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https://www.apple-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64541 공개되는 테슬라 공장들 방향성, '공장 자동화'
https://www.evpost.co.kr/wp/%EB%B0%B0%ED%84%B0%EB%A6%AC-%EC%A3%BC%EC%9A%94-%EC%A0%84%EA%B8%B0%EC%B0%A8%EC%97%90-%EC%9E%A5%EC%B0%A9%EB%90%9C-%EB%B0%B0%ED%84%B0%EB%A6%AC%EC%9D%98-%EC%A2%85%EB%A5%98%EB%8A%94-1%ED%8E%B8/ 테슬라 원통형 배터리 • 전기차 배터리 시리즈 1편
회사 페이지
https://www.tesla.com/ko_KR/careers/search/?country=US&state=TX 테슬라 채용정보
https://www.tesla.com/ko_KR/gigafactory 테슬라 기가팩토리
https://www.fanucamerica.com/products/robots/series/m-2000ia/m-2000ia-2300-heavy-payload-robot 화낙 M-2000iA/2300
https://www.kuka.com/ko-kr/%EC%82%B0%EC%97%85/%EC%9E%90%EB%8F%99%EC%B0%A8%EC%82%B0%EC%97%85 KUKA 자동차산업에서의 자동화
Blog
https://blog.naver.com/tea3343/221917374011 벨트리스 셀생산시스템 방식으로 스포츠카 타입 전기자동차 공장 설계하기 제6편( TESLA GIGA FACTORY 완성차 조립라인 분석)
https://m.blog.naver.com/tea3343/221939992410 벨트리스 셀생산시스템 방식으로 스포츠카 타입 전기 자동차 배터리 ,구동부품 제조라인 설계하기 제7편( TESLA GIGA FACTORY 배터리, 구동부품 제조 라인 분석)
https://m.blog.naver.com/tea3343/221783306672 스포츠카 타입 전기자동차 공장 설계하기 제2편( TESLA GIGA FACTORY 공장 레이아웃분석)
https://m.blog.naver.com/tea3343/221753375951 스포츠카 타입 전기자동차 공장 설계하기 제1편( TESLA GIGA FACTORY1 모형분석)
http://plug.hani.co.kr/futures/3783289 [자동차] 상하이서 만든 `모델3'...테슬라, 세계화 행보 첫발
https://blog.naver.com/esjpark/222424548983 테슬라차 섀시 한번에 일체로 제작, 세계 최대 8000톤 주조기계 기가프레스 충격
https://blog.naver.com/rumier76/222444454616 테슬라의 놀라운 전기차 생산량 성장세
https://blog.naver.com/rejj/222036364482 테슬라 한국 공장,(기가팩토리6?), 쌍용차 or 그린필드,.
https://blog.naver.com/smdaejang/222348602608 #테슬라쇼크 - 테슬라발 제조 혁명
https://jongyy.com/entry/%ED%85%8C%EC%8A%AC%EB%9D%BC-%EA%B8%B0%EA%B0%80%ED%8C%A9%ED%86%A0%EB%A6%AC-%EA%B3%B5%EC%9E%A5-%ED%95%9C%EA%B5%AD%EC%97%90-%EC%A7%80%EC%9D%84%EA%B9%8C-%EC%A4%91%EA%B5%AD%EA%B3%B5%EC%9E%A5-%EC%A7%81%EC%9B%90-%EC%B1%84%EC%9A%A9-%EC%98%81%ED%96%A5 테슬라 기가팩토리 공장 한국에 지을까? 중국공장 직원 채용 영향
https://superopenmind.tistory.com/56 테슬라 로드러너 프로젝트의 핵심내용 정리!
https://greatluckim.tistory.com/25?category=940249 배터리 제조 프로세스 1, 2, 3, 4
'기술 > 산업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bia의 샤워기가 주는 제품의 가치와 성공 요인 분석 (0) | 2024.07.02 |
---|---|
시뮬레이션 기반의 물류 창고 최적의 파라미터 도출 (0) | 2024.06.03 |
통계적 자발적인 봉사인 양성 프로젝트 (0) | 2024.06.03 |
종이 헬리콥터 실험 계획법 (0) | 2024.06.03 |
[Smart Manufacturing] A Manufacturing System Using Data (0) | 2024.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