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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산업 공학

Nebia의 샤워기가 주는 제품의 가치와 성공 요인 분석

들어가기전

이 레포트는 2024년 3월 석사 1학년에 제품개발 수업(정의승 교수님)에서 작성한 보고서이다. Kick Starter에 있는 Nebia의 샤워기 제품(아래 링크)에 대해 성공한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레포트의 분량이 3장 내외라 짧지만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분석을 하였다.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nebia/nebia-shower-better-experience-70-less-water

 

1.    선정 제품 소개

이 제품은 샤워기를 만드는 Nebia 회사에서 만든 샤워기이다. Nebia 특징으로는 제품을 공학적으로 설계하여 샤워기에서 나오는 물의 흐름과 , 그리고 온도까지 기존 샤워기보다 개선하여 사용자에게 상쾌한 경험을 선서한다.

펀딩 기간은 2015 8 11 ~ 2015 9 11, 31일간 진행되었으며 샤워기 대의 가격은 $249 ~ $299 이다.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는 8,559명으로 목표 금액 $100,000 보다 3126% 많은 금액인 $3,126,114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 결과로 투자 유치를 하였다. 실제 제품을 펀딩하여 구매한 고객들의 리뷰에선 Nebia 샤워기를 통해 스파 느낌의 새로운 샤워를 하며 기존 샤워 경험보다 개선된 경험을 느꼈다고 말하였다. 제품이 무엇이 특별하게 작용하여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2.     제품의 가치와 의미

제품의 가치는 공학적인 설계를 베이스로 나타난다. Kick Starter에서 이런 공학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제품을 소개하여 고객들이 제품을 매력적으로 느끼게끔 유도한다. 다음으로 제품이 어떤 점을 내세우는지 소개하겠다.

먼저 제품은 아래사진과 같이 노즐의 디자인을 보면 일반 샤워기의 노즐과는 다르게 물방울을 분산시켜 밀도가 높고 부피가 작은 물방울을 생성하여 많은 양의 공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가열할 있다. 때문에 일반 샤워기에 비해 70% 적은 물을 사용하며 5 넓은 면적에 분산된 물방울들이 13 많은 열을 전달할 있다.

<그림 1, 2, 3> 노즐 디자인, 유체 이동 방향 및 열 전달 정도, 물방울 밀도

 

두번째로 샤워기가 강조하는 포인트는 바로 다층 필터를 통해 샤워기의 막힘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수압을 일정하게 해주는 것이다. 일반적인 샤워기의 단일 필터가 이물질을 필터링할 시간이 지날수록 축적되어 노즐을 막아 수압을 불규칙하게 만든다는 점을 보완하여 다층 필터를 적용하였다.

<그림 4> 다층 필터와 단일 필터의 비교

 

마지막으로 제품이 강조하는 점은 바로 디자인이다. 세계적인 산업 디자인 회사인 Box Clever에서 디자인되어 제품의 시각적으로 세련된 디자인을 제공한다. 또한 고정대의 높낮이 조절을 통해 27인치 슬라이드 되어 스프레이 패턴을 신체 모양과 크기에 맞게 최적화하며 농구 선수부터 어린이까지 모든 사람을 수용할 있도록 제작되었다.

<그림 5, 6> 샤워기 기본 구성, 실제 샤워기 디자인

 

3.    성공 요인 분석

앞서 소개한 제품의 특징을 바탕으로 Nebia 성공한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일반 샤워기들과 비교되는 명확한 차별성이다. 공학적인 설계를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샤워기에 차별성을 선보였다.

두번째 요인은 바로 마케팅 방법이다. 여기서 말하는 마케팅은 단순히 상품을 여러 노출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특정 매체와 이때의 고객에 대해 얼마나 제품을 어필했는가를 말한다. Nebia ‘Kick Starter’ 라는 크라우드 펀딩 매체에서 제품을 홍보하였다. 때문에 제품의 경쟁사는 프리미엄 샤워기를 판매하는 업체가 아니라 Kick Starter 사이트에서 비슷한 가격대로 크라우드 펀딩을 받고 있는 제품들 것이다. 마치 페레로로쉐 초콜릿이 초콜릿 시장이 아닌 선물 시장과 경쟁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고객은 샤워기를 바꾸기 위해 여러 샤워기를 비교중인 사람들이 아니라 특별한 가치에 돈을 투자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Kick Starter user) 것이다. 이런 특징으로 보아 고객이 현재 고객들은 샤워기를 바꿔야겠다고 생각을 하지 않은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사용중인 샤워기를 바꿀 만큼의 제품의 매력 어필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 성공 요인으로는 위에서 정의한 고객들에게 제품의 가치를 어필한 방법이다. Nebia 제품의 가치를 어필하기 위해 제트 엔진을 연구하는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소프트웨어인 전산 유체 역학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 같은 아주 공학적으로 설계되었음을 정량적 지표와 시각적 자료로 강조한다. 이로서 고객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생김과 동시에 제품을 바꿀만한 명분을 머리에서 생성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학적 설계를 이유에 대해 기가 막힌 광고를 통해 가치의 추상성을 강조한다. 제품의 가장 특징으로는 작고 밀도가 높은 물방울 분사를 통해 습식 사우나를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며 힐링 있다는 점이다. 이런 점을 일일이 말하지 않고 광고에서는 자연환경의 폭포로 비유하며 아주 개운한 느낌으로 추상화를 한다.

<그림 7> 광고를 통해 폭포에 비유한 샤워기 가치의 추상성

 

이것이 Nebia 샤워기가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이유라고 분석하였다.